푸른새벽 빠른타속

신변잡기식 영어공부일기 (4) 사역동사 make · have · let 와 준사역동사 get · help 본문

6XX 영어/655 $a 신변잡기식 영어공부일기

신변잡기식 영어공부일기 (4) 사역동사 make · have · let 와 준사역동사 get · help

&a 어스름 2020. 1. 15. 17:02

 

너무 누워있으면 우울해지더라요.

 

 

사역동사는 5형식에서 쓰이는 동사입니다.

'~시키다'라는 뜻을 가집니다.

 

주로 다음과 같은 형식을 가집니다.

 

주어 + 동사(사역동사) + 목적어 + 목적보어(원형부정사, 과거분사, 현재분사)

 

She made him clean his room.

그녀는 그가 그의 방을 치우게 하였다.

 

 

 

 

목적어와 목적보어의 관계가 능동일 때 원형부정사와 현재분사를 쓰며, 수동일때 과거분사를 씁니다.

 

I have him fix my camera. 나는 그가 나의 카메라를 수리하게 한다.

I have him fixing my camera. 나는 그가 나의 카메라를 수리하게 한다.

I have my camera fixed(by him). 나는 나의 카메라가 수리되게 한다.

 

 

 

 

문제는 사역동사 뒤의 목적보어인데요.

 

대표적인 사역동사로는 make, have, let이 있습니다.

(이 셋의 뜻은 모두 (~시키다)이지만 make가 그 강제성의 강도가 가장 강하고 have, let 순 입니다.)

 

사역동사의 목적보어는 원형부정사(부정사이지만 동사원형의 형태인것), 과거분사(p.p), 현재분사(~ing)가 있습니다만,

사역동사의 종류에 따라 따라올 수 있는 목적보어 또한 다르게 됩니다.

 

 

have의 목적보어 -  원형부정사 / 과거분사 / 현재분사

make의 목적보어 -  원형부정사 / 과거분사

let의 목적보어 -  원형부정사

 

 

 

 

준사역동사는 의미상 사역동사의 역할을 하지만 목적보어로 to부정사를 가집니다.

 

대표적인 준사역동사는 get, help 두 가지가 있습니다.

 

 

 

get의 목적보어 -  to부정사 / 과거분사 / 현재분사

help의 목적보어 -  to부정사 / 원형부정사

 

 

 

get은 설득을 하는 듯한, help는 도움을 주는듯한 뉘앙스를 가집니다.

 

 

 

I got him to wash dishes. 나는 그에게 설거지를 시켰다.

I help him (to) know how the principle work. 나는 그가 나는 그 원리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도록 도와주었다.

I helped him (to) cured. 나는 그가 낫도록 도왔다.

 

 

 

 

준사역동사는 이외에도 remind(상기시키다), permit(허락하다), order(명령하다)등 여럿 존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