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새벽 빠른타속

신변잡기식 영어공부일기 (10) 준동사 / 과거분사·현재분사, 동명사, to 부정사 본문

6XX 영어/655 $a 신변잡기식 영어공부일기

신변잡기식 영어공부일기 (10) 준동사 / 과거분사·현재분사, 동명사, to 부정사

&a 어스름 2020. 3. 3. 13:24

 

 

 

준동사: 동사의 성질을 가지지만, 동사자리에 들어가지 못하는 동사

('동사자리'란 문장의 5형식에서 동사역할인 것을 말합니다.)

 

 

동사의 성질을 가진다는 말은

각각 동사의 성질에 따라 목적어나 보어를 가진다는 것인데

예를들면,

 

He gave her a book.

 

에서 gave는 her과 a book이라는 두개의 목적어를 가지는 4형식 수여동사입니다.

그러므로 gave를 준동사로 사용하는 문장에서도 두개의 목적어를 가져야 한다는 것 이지요.

 

She asked him to gave her a book.

(to 부정사를 사용)

 

 


 

 

준동사의 종류

 

1. 과거분사와 현재분사

2. 동명사

3. to부정사

 


 

 

1. 과거분사와 현재분사

 

 

과거분사: p.p(-ed)

(동사의 과거형태와 같은 경우가 대다수)

현재분사: ~ing

(동명사와 형태가 같지만 별개)

 

 

'분사'라는 단어가 잘 와닿지 않을수 있는데요,

아예 형용사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형용사이므로 명사를 수식하겠죠?

 

또한 수식 받는 명사가 능동인지 수동인지에 따라

능동(~하는)일경우 현재분사를,

수동(~된, ~당한)일경우 과거분사를 사용합니다.

 

 

Barking dogs.

짓는 개들

개들이 '짖다'의 행동을 하는것이므로 (현재분사)

 

A classified documents.

분류된 문서

문서가 '분류된'것 이므로 (과거분사)

 

 

 

ex_

They announced disappointing results.

그들은 (누군가를) 실망시키는 결과를 발표했다.

 

Drivers exhausted from work have slow reactions.

일로 지친 운전자들은 반응이 느리다.

 

I know the boy being scolded by his mom.

어머니한테 꾸중을 듣고 있는 저 소년을 나는 안다.

(진행형 과거분사)

 

 


 

 

2. 동명사

 

명사 ~ing

 

동명사는 그야말로 명사입니다.

명사이므로 주어목적어가 될 수 있습니다.

(+보어 또한 가능)

 

 

 

 

1) 주어 역할:

 

Keeping a diary is really a good habit.

일기를 쓰는 것은 정말로 좋은 습관이다.

 

His habit, speaking ill of others, is being criticized.

다른 사람을 험담하는 그의 습관은 비난을 받고 있다.

 

Swimming was one of his favorite hobbies.

수영은 그가 가장 좋아하는 취미중 하나였다.

 

동명사는 단수로 수일치에 유의하세요.

 

 

 

 

 

2) 목적어 역할:

 

She is considering writing a letter to him.

그녀는 그에게 편지를 쓸 것인지를 고민 중이다.

 

He enjoys only one sport, playing tennis

그녀는 한 가지 운동, 즉 테니스 치는 것만을 즐긴다. (목적어에 대한 동격)

 

He complained about starting a new project.

그는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것에 대해 불평했다. (전치사의 목적어)

 

She is thinking of immediately writing a letter to him.

그녀는 그에게 즉시 편지를 쓸까 생각하고 있는 중이다.

 

준동사는 부사의 수식을 받습니다.

(그러므로 동'명사'라 하더라도 형용사의 수식을 받지 않습니다; immediate writing x)

 

 

 

 

3) 보어 역할:

 

His favorite thing is taking a nap

그가 가장 좋아하는 것은 낮잠을 자는 것이다.

 

 

+ 일반적으로 동명사에는 관사가 붙지 않습니다.

예외적으로 'The considering'등의 경우는 하나의 단어로써 덩어리명사의 성격이 강합니다.

 

 

 

 


 

 

3. to 부정사

 

 

to + 동사원형

 

to부정사는 동명사나 분사보다 용법이 다양합니다.

명사적, 형용사적, 부사적 용법 3가지가 있습니다.

 

 

 

 

1) 명사적 용법

명사로써 주어, 목적어, 보어

 

 

① 주어

To love somebody requires a lot of patience.

누군가를 사랑하는 것은 많은 인내를 요구한다.

 

 

② 목적어

I want to keep him stable.

나는 그를 안정되게 유지하고 싶다. (목적어)

 

 

③ 보어

His intention is to take me to Japan.

그의 의도는 날 일본에 데려가는 것이다. (보어)

 


 

 

2) 형용사적 용법

 

 

① 일반적인 수식

I need someone to trust.

나는 믿을 누군가가 필요하다.

 

 

② 2형식 동사의 주격보어로써

She seems to know the fact.

그녀는 그 사실을 알고 있는 것 같다. 

/

They managed to solve the problem.

그들은 그 문제를 풀어낼 수 있었다. (*managed to R: ~해내다.)

 

 

be동사 뒤에서 주격보어로써: ~하기로 되어 있다.

That contract was to be a failure from the beginning.

그 계약은 애초부터 실패할 운명이었다.

 

 


 

 

3) 부사적 용법

부사적 용법은 문맥상으로 알아볼 수 있다면

몇몇을 제외하곤 반드시 암기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목적: ~하기 위하여

We checked the figures to find any mistakes.

우리는 모든 실수를 찾아내기 위하여 그 수치들을 검토했다.

 

 강조용법으로

In order to R,

so as to R

 

 

 감정의 원인

They were surprised to hear of his death.

그들은 그가 죽었다는 소식을 듣고서 놀랐다.

 

 

 판단

He must be out of his mind to believe such a thing.

그런 것을 믿다니 그는 제정신이 아닌 것이 틀림없다

 

 

 조건: ~한다면

To hear him speak Korean, you would take him for a Korean.

(hear은 5형식 지각동사이므로 목적어(him)과 목적보어(speak)을 가짐)

그가 한국말 하는 것을 들어보면 너는 그를 한국인으로 착각할 것이다.

 

 

 우연적 결과(무의지 결과)

She tried hard only to fail.

(*only to: 결국, 하지만 ~하다.)

그녀는 열심히 노력했지만 실패하고 말았다.

/

He left his home angrily, never to return.

그는 화가 나서 집을 나갔으며, 다시는 돌아오지 않았다.

 

 

 정도(~하기에)

The book is hard to understand.

그 책은 이해하기에 어렵다.

 

 

독립부정사(관용어구)

To be honest,

솔직히 말하자면

/

To say the least,

조금도 과장하지 않고

Comments